독일에서 벌어진 충격적인 반전, 이스라엘 팬들이 나치경례를 했다고?
뒤바뀐 상황, 독일에서 나치경례를 한 건 이스라엘 팬들이었다
12월 12일,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벌어진 유로파리그 경기가 예상치 못한 논란의 중심이 되었다. VfB 슈투트가르트와 마카비 텔아비브의 경기에서, 정작 나치경례와 혐오발언을 한 건 이스라엘 팬들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슈투트가르트 경찰은 경기 후 여러 마카비 텔아비브 팬들을 수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21세 마카비 팬 한 명은 경기장으로 향하는 길에 경찰에게 히틀러 경례를 했다는 혐의로 조사받고 있다. 독일에서 나치경례는 최대 3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는 중범죄다.
더 충격적인 건 약 400명의 마카비 팬들이 성 정원의 팬 집결지에서 부른 노래들이었다. 경찰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들은 "가자에는 더 이상 학교가 없다, 아이들이 더 이상 없기 때문에"라는 가사를 외쳤다. 이는 가자 전쟁을 조롱하는 극도로 잔인한 내용이었다.
또 다른 노래에는 아랍인에 대한 경멸과 함께 여성에 대한 폭력과 성폭행을 찬양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고 한다. 이는 암스테르담에서 벌어진 폭동 당시에도 불렸던 것으로 알려진 노래들이다.
레딧 유저들의 반응, "아이러니의 극치"
이 소식이 알려지자 레딧 축구 커뮤니티에서는 강한 반응이 쏟아졌다.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은 "이스라엘인이 히틀러 경례를? 사람이 얼마나 멍청할 수 있는 거야?"였다.
한 유저는 "시대가 바뀌고 있다. 독일 팀 대 이스라엘 팀 경기에서 히틀러/나치/파시스트 쓰레기짓을 하는 게 이스라엘 쪽이라니. 이게 바로 진보다"라며 상황의 아이러니를 지적했다.
독일인 유저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공유하기도 했다. "해외에 나가면 독일인이라는 이유로 나치 관련 농담을 듣는 게 일상이다"라며 "히틀러가 아직 살아있냐, 네 할아버지가 히틀러를 알고 있었냐는 식의 질문을 받는다"고 털어놓았다.
특히 주목받은 댓글은 "나치즘과 시온주의는 매우 잘 맞는다"는 내용이었다. 한 유저는 "나치즘의 목표는 '아리안' 민족을 위한 조국 건설이고, 시온주의의 목표는 '유대인'을 위한 조국 건설이다. 둘의 차이점이 뭐냐?"라며 날카로운 지적을 했다.
독일 언론의 이중잣대 논란
유저들은 독일 언론의 보도 태도에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 댓글은 "'팔레스타인 해방'이라고 외치면 독일 언론은 '대학살 찬양하는 유대인 혐오자들, 우리에게는 무슬림 문제가 있다!'라고 보도하면서, '우리는 강간을 좋아하고 아랍인의 죽음을 좋아한다'고 외치면 그냥 '모욕적인 노래'라고만 표현한다"며 언론의 이중잣대를 꼬집었다.
실제로 이번 사건은 작은 지역 신문에서만 제대로 보도되었고, 주요 언론들은 상대적으로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슈투트가르트가 보여준 환대, 하지만 결과는…
더욱 씁쓸한 건 슈투트가르트 구단이 마카비 팬들을 환대하기 위해 자신들의 팬들에게 불편을 감수하게까지 했다는 점이다. 한 유저는 "슈투트가르트는 마카비 팬들을 왕처럼 맞이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심지어 자신들의 팬들에게 불이익을 주면서까지 마카비 팬들이 편안하게 느끼도록 했는데"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과거 유니언 베를린이 마카비 하이파와의 경기에서 일부 서포터들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사과하고 영구 출입금지 조치를 취했던 것과 대조적인 상황이다. 당시 UEFA는 유니언 베를린에 홈 관중석 폐쇄 징계를 내렸었다.
UEFA는 언제까지 눈감을 것인가
유저들 사이에서는 UEFA의 대응에 대한 비판도 거세다. "UEFA가 이스라엘과 그들의 팀을 금지시키기까지 정말 뭐가 더 필요한가? 말 그대로 모든 걸 해도 그냥 넘어가는 것 같다"라는 댓글이 많은 공감을 받았다.
마카비 텔아비브의 다음 유로파리그 경기는 1월 22일 프라이부르크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미 대회에서 탈락이 확정된 상황에서, 이번 사건이 어떤 징계로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80년 전 역사의 아픈 기억이 있는 독일 땅에서, 정작 그 역사를 조롱하는 행위를 한 건 피해자 후손들이었다는 아이러니. 과연 이번 사건이 유럽 축구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
원문 링크: https://reddit.com/r/soccer/comments/1pkq35n/vfb_stuttgart_vs_maccabi_tel_aviv_police/
Comm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