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삭제된 아이템에 대한 환불 정책 도입으로 유저들 환영 일색

로블록스, 삭제된 아이템에 대한 환불 정책 도입으로 유저들 환영 일색

로블록스, 삭제 아이템 환불 정책으로 유저들 '좋아요' 세례

지난 2월 10일, 로블록스 유저들 사이에서 반가운 소식이 퍼지고 있다. 한 유저가 로블록스에서 "🦉 Meowl [WINGS]"라는 아이템을 구매하려다 우연히 발견한 새로운 환불 정책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해당 아이템은 현재 검토 중으로 구매할 수 없는 상태였는데, 이때 나타난 알림창에서 "만약 해당 아이템이 로블록스에서 삭제될 경우 일주일 내에 환불해드립니다"라는 문구가 눈에 띄었다.

유저들의 뜨거운 반응

이 소식에 대한 로블록스 유저들의 반응은 압도적으로 긍정적이다. 해당 레딧 게시물은 653개의 업보트를 받으며 큰 관심을 끌었고, 댓글창은 환불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로 가득했다.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310 업보트)에서는 "금지되거나 삭제된 게임들에도 환불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해당 유저는 "사람들이 악용할 수도 있어서 어려운 건 알지만, 적어도 50% 정도는 돌려줬으면 한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한 답글로 "포켓몬 관련 아이템들에 10만 로벅스 정도 썼는데 저작권 문제로 다 사라졌다"는 사연도 등장했다. 한 유저는 "그런 경우엔 100% 환불받아야 마땅하다. 이런 일 때문에 예전만큼 로블록스에 돈을 쓰지 않게 됐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새 정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긍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지만, 일부 유저들은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한 유저는 "로블록스가 내가 뭔가 사자마자 계속 검토에 들어간다. 왜 이런 업데이트를 했는지 모르겠다"며 불편함을 호소했다.

다만 32개의 업보트를 받은 댓글에서는 "정말 환불해준다니 다행이다"라며 새 정책을 환영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로블록스 정책 변화의 의미

이번 환불 정책 도입은 로블록스가 유저 보호에 더욱 신경쓰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그동안 로블록스에서는 저작권 문제나 정책 위반으로 아이템이나 게임이 삭제되어도 구매자들이 손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포켓몬과 같은 유명 IP를 활용한 콘텐츠들이 저작권 문제로 일괄 삭제되면서 수많은 유저들이 피해를 보았던 사례들을 고려하면, 이번 정책 변화는 유저 친화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로블록스 유저 커뮤니티에서는 이 정책이 게임 삭제에도 확대 적용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유저 보호 정책들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출처: 로블록스 레딧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