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아동 대상 성범죄자 고발 유튜버를 차단했다가 결국 복귀 요청

로블록스, 아동 대상 성범죄자 고발 유튜버를 차단했다가 결국 복귀 요청

성범죄자 잡는 유튜버를 오히려 차단한 로블록스

11월 10일, 해외 게임 커뮤니티에서 로블록스의 충격적인 행태가 다시 한번 도마에 올랐다.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아동 대상 성범죄자들을 고발해온 유튜버 'Schlep'을 차단했던 로블록스가, 여론 악화 이후 그를 다시 돌아오라고 요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레딧 게이머들의 반응은 한결같이 분노와 경악으로 일관했다. "로블록스는 정말 썩은 동네다"라는 최고 추천 댓글(5,338개)이 많은 것을 말해준다. 이어 "문제를 정화하려는 사람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보다 더 큰 처벌을 받는다니, 정말 말이 안 된다"는 댓글이 1,830개의 추천을 받았다.

돈이 우선인 기업 논리에 분노하는 유저들

유저들은 로블록스의 행동이 순전히 돈 때문이라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당연하지! 성범죄자 얘기가 계속 나오면 부모들이 애들 게임 못하게 할 수도 있잖아? 로블록스 회사 통장 생각해봐!"라는 아이러니한 댓글이 195개의 추천을 받으며 많은 공감을 얻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Schlep이 올바른 방식으로 수사를 진행했다는 점이다. 한 유저는 "이 사람은 제대로 된 방식으로 했다. 절대 먼저 접촉하지 않았고, 항상 성범죄자들이 대화를 주도하게 놔뒀다. 게다가 만남이 예정될 때마다 경찰에 신고해서 실제 체포로 이어지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로블록스의 새로운 논란: 얼굴 인식 AI 도입

현재 로블록스는 또 다른 논란에 휩싸여 있다. 플랫폼에서 아동들의 채팅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모든 유저에게 얼굴을 업로드하여 AI가 나이를 판단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유저는 "로그인했더니 '곧 채팅 기능을 잃게 됩니다… 1분만 걸려요!'라는 알림이 떴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에 대한 유저들의 우려는 심각하다. "이런 제한들이 오히려 아이들을 다른 플랫폼으로 밀어내서 채팅하게 만들 것 같다. 책임을 다른 앱에 떠넘기고 자신들은 손 털려는 쉬운 방법인 것 같다"는 분석이 123개의 추천을 받았다.

"왜 아직도 이 게임이 금지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 중 하나는 "아동 안전을 명백히 잘못 관리하고 있는데도 이 게임이 아직 금지되지 않은 이유를 정말 모르겠다. 미래 세대 트라우마의 근원지다"였다(3,306개 추천).

이에 대한 답변도 냉소적이다. "많은 돈을 벌기 때문이고, 그게 입법자들이 실제로 신경 쓰는 전부다"(1,427개 추천). 또 다른 유저는 "의회 늙은이들이 기술을 이해하지 못해서 신경 쓰지 않는다. 게임에 대한 지식 비율이 가장 낮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로블록스만의 독특한 문제들

유저들은 로블록스의 문제가 단순한 성범죄자 문제를 넘어선다고 지적한다. "로블록스에 대해 듣는 건 아동 성범죄자, AI 쓰레기 콘텐츠, 그리고 아이들 상대로 도박성 게임으로 돈 뜯어내는 것뿐이다"라는 댓글에 이어, "아동 개발자들을 로벅스로 임금 지불하는 아동 노동에 의존하는 플랫폼이라는 걸 놓쳤을 수도 있다. 아동들이 로벅스로 임금을 받는 프로그래밍 회사 마을 같은 곳이다"라는 더욱 충격적인 지적이 나왔다.

다른 플랫폼과 비교해도 최악의 대응

한 유저는 "레딧, 디스코드,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등 모든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정당하게 욕먹고 있지만, 이 모든 혼란에 대한 로블록스의 대응만큼 형편없고 도덕적으로 파산한 곳은 없다"고 평가했다(1,030개 추천).

부모들의 고민

실제 자녀를 둔 부모들의 댓글도 눈에 띈다. "두 딸이 로블록스를 하는데, 어떤 게임을 하는지 모니터링한다"는 부모에게 다른 유저는 "음성 채팅과 텍스트 채팅을 완전히 비활성화했다. 개인정보 설정에서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일부 '게임'들은 이걸 우회할 수 있다"는 경고도 따라왔다.

로블록스의 위선적 복귀 요청

현재 로블록스가 Schlep에게 복귀를 요청한 것에 대해 유저들은 "평판 회복용일 뿐"이라며 위선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그들이 아동 성범죄자, 그루머, 성범역자들을 적극적이고 의도적으로 보호하고 있다는 게 공개적으로 폭로된 것에 대해서만 미안해한다"는 신랄한 분석이 40개의 추천을 받았다.

현재 두 개 주가 로블록스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며, "이 게임이 오래 버틸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의 안전 관리 실패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출처: Reddit 원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