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또 '최악의 선택지' 골랐나...ARAM 메이헴 삭제 예고에 유저들 발칵
라이엇의 '전통적인' 의사결정이 또?
1월 6일, 리그 오브 레전드 커뮤니티가 또다시 라이엇의 결정에 대해 격렬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번엔 현재 대호평을 받고 있는 'ARAM 메이헴' 모드를 삭제할 예정이라는 소식 때문이다.
레딧 r/LeagueOfMemes에 올라온 한 게시물은 4천 개가 넘는 추천을 받으며 유저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해당 게시물은 "라이엇의 전형적인 의사결정, 최악의 선택지가 가장 가능성 높다"는 제목으로 라이엇의 결정을 비꼬았다.
유저들의 뜨거운 반응
긍정적 기대론과 우려가 공존
일부 유저들은 라이엽이 '아레나' 모드처럼 임시 제거 후 개선해서 다시 출시할 가능성에 희망을 걸고 있다.
"아마 아레나처럼 다시 가져와서 리워크하고 새로운 것들을 추가해서 다시 내보낼 거야" (+853 추천)
"정말 재밌긴 한데 가끔 죽지 않는 탱커들이 너무 과하긴 해. 그냥 URF처럼 1초 만에 원킬 당하거나 원킬 내는 게임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 (+311)
메이헴의 압도적 인기
많은 유저들이 메이헴 모드의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고 증언했다:
"메이헴이 나온 이후로 친구들과 일반 ARAM을 단 한 게임도 안 했어" (+242)
"형 나는 메이헴 나온 이후로 소환사의 협곡을 단 한 게임도 안 했어. 그냥 메이헴이랑 TFT만 왔다 갔다 하고 있음" (+78)
"대기시간이 일관되게 10초도 안 걸리는 걸 보면 메이헴이 꽤 인기 있는 것 같아" (+34)
라이엇의 진짜 의도는?
설문조사로 본 복귀 가능성
흥미롭게도 라이엽이 최근 유저들에게 보낸 설문조사에 ARAM 메이헴 관련 질문이 포함되어 있어 완전 삭제가 아닐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만약 삭제할 거면 왜 설문조사에 이런 질문이 나왔을까?" (+63)
"아레나도 삭제됐다가 개선해서 새 버전으로 나중에 다시 나왔잖아" (+23)
데이터 수집과 개선 작업
일부 유저들은 라이엇이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드를 개선하기 위해 임시 제거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임시로 빼서 손보는 시간을 갖고 싶어하는 것 같아. 라이엇 쪽 데이터가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하네" (+40)
"처음부터 임시였던 게 수요가 충분한지 보려는 거였어. 아레나처럼 말이야. 충분히 성공적이었다면 아마 다음 패치에 다시 돌아올 거야" (+107)
밸런스 이슈도 여전히 존재
메이헴 모드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일부 증강은 여전히 밸런스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ARAM 메이헴은 재밌긴 한데, 모든 사람이 3개 선택권을 가졌으면 좋겠고, 증강 밸런스도 맞춰줬으면 좋겠어. 이중 공격이랑 미스틱 펀치 든 마스터 이만큼 무서운 게 없어" (+21)
결론: 라이엇의 '전통적' 딜레마
라이엇은 그동안 인기 있는 임시 모드들을 제거했다가 개선 후 재출시하는 패턴을 보여왔다. URF, 아레나 등이 그 예다. 하지만 유저들의 반응을 보면 ARAM 메이헴은 현재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과연 라이엾이 이번에도 '최악의 선택지'를 고를지, 아니면 유저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지 주목된다. 메이헴 모드의 운명은 곧 결정될 예정이다.
원문 출처: Reddit 게시물
Comm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