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Xbox 게임패스 가격 또 올렸다...인도에서 월 1,389루피까지 '발칵'

MS, Xbox 게임패스 가격 또 올렸다...인도에서 월 1,389루피까지 '발칵'

MS, 게임패스 구독료 또 인상…이번엔 3단계 요금제 도입

마이크로소프트가 10월 1일, Xbox 게임패스의 가격 정책을 대폭 변경했다. 기존 단순한 구조에서 벗어나 Essential, Premium, Ultimate 3개 티어로 세분화하면서 동시에 가격을 크게 인상했다.

인도 시장 기준으로 살펴보면 변화의 폭이 상당하다:

  • Essential: 월 499루피 (50개 이상 게임)
  • Premium: 첫 14일 99루피, 이후 월 699루피 (200개 이상 게임)
  • Ultimate: 월 1,389루피 (400개 이상 게임, EA Play·유비소프트+ 클래식 포함)

특히 PC 전용 게임패스는 기존 499루피에서 939루피로 거의 두 배 가까이 뛰었다.

유저들 "이제 진짜 끝났다" 격분

인도 게이밍 커뮤니티에서는 즉각 반발이 쏟아져 나왔다. 한 유저는 "PC 게임패스가 월 940루피라니, 갑자기 2배 이상 올렸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며 분노를 표했다.

또 다른 유저는 "이 가격이면 세일 때 게임 사는 게 더 싸다. 마음에 안 들면 환불도 할 수 있고"라며 게임패스의 경쟁력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제 우리가 알던 게임패스는 죽었다"는 반응과 "결국 모든 길은 스팀으로 통한다"는 댓글이 이어졌다.

"클라우드 게이밍도 안 되는데 이 가격은 말이 안 돼"

특히 인도 유저들이 분노하는 이유 중 하나는 서비스 품질과 가격의 괴리다. 한 유저는 "인도에서는 클라우드 게이밍도 제공하지 않으면서 이런 가격 인상은 말도 안 된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다행히 2027년까지 게임패스를 확보한 이 유저에게는 "당신 구독이 끝날 때쯤이면 월 2,500-3,000루피가 되어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달렸다.

코로나 시절 '꼼수' 이용한 유저들은 "다행이다"

흥미롭게도 코로나19 시절 MS의 실수를 이용해 3년치 게임패스를 저렴하게 확보한 유저들은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다. 한 유저는 "월 1,400루피라니, 코로나 때 그 꼼수로 3년 게임패스를 얻어서 정말 다행이다. 하고 싶던 게임 다 끝냈으니 Series S가 먼지만 쌓여도 후회없다"고 말했다.

당시 MS의 코드 오류로 2,000루피 정도로 3년치 게임패스를 구매할 수 있었다고 한다.

가격 인상의 역사…"내년엔 2,000루피 될 것"

게임패스 가격 변천사를 정리한 유저도 있었다. "550루피에서 830루피, 이제 1,390루피… 내년 말엔 2,000루피 될 것"이라며 "지금 당장 취소하는 게 낫다"고 조언했다.

PC 전용 패스 역시 "499루피에서 939루피로 뛴 건 정말 충격적"이라며 "MS 경영진이 이게 통할 거라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라는 신랄한 비판이 쏟아졌다.

"다시 바다로 떠날 시간"

결국 많은 유저들이 대안을 찾기 시작했다. "바다로 떠날 시간이다, 선원들아! 아~하하하!"라는 은유적 표현으로 불법 다운로드 쪽으로 눈을 돌리겠다는 의사를 우회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게임패스라는 구독 서비스 모델이 게임 생태계를 바꿀 혁신으로 여겨졌지만, 이번 급격한 가격 인상으로 많은 유저들이 등을 돌리는 상황이다. MS가 과연 이런 반발을 무릅쓰고도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출처: Reddit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