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쌔신 크리드 섀도우 그래픽만큼은 인정한다... 유비소프트의 3D 건축 기술에 찬사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 그래픽만큼은 인정한다... 유비소프트의 3D 건축 기술에 찬사

논란 속에서도 인정받는 기술력

11월 3일,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 레딧 커뮤니티에서 흥미로운 게시물이 화제가 됐다. 한 유저가 올린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에 대해 뭐라고 하든 상관없지만, 멋진 3D 건축 작업만큼은 나쁘게 말할 수 없다"는 제목의 글이 400여 개의 추천을 받으며 주목받고 있다.

게시물에 첨부된 이미지는 전통 일본 사찰의 3D 모델링 작업을 보여준다. 다층 구조의 탑과 정교한 처마, 그리고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가 어우러진 모습이 상당한 완성도를 자랑한다.

커뮤니티 반응은 냉정

하지만 커뮤니티의 반응은 예상보다 냉정했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댓글(53개 추천)은 이런 류의 게시물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이런 류의 게시글이 이해가 안 간다. 관심 끌기용 같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해당 댓글 작성자는 "아무도 섀도우의 그래픽 수준에 대해 불만을 제기한 적이 없다. 그건 애초에 문제가 아니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예술적 방향성, 그래픽, 3D 모델은 정말 아름답다. 특히 3D 모델링을 아는 사람이라면 디테일을 보고 감탄할 것"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유비소프트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법은 알지만, 그걸 어떻게 채우고 활용해야 할지는 모른다"는 신랄한 평가를 내렸다.

당연한 얘기라는 반응도

25개 추천을 받은 또 다른 댓글은 더욱 간단명료했다. "아무도 그런 말 안 했다"는 한 줄 댓글로, 애초에 그래픽 품질에 대한 비판이 없었음을 지적했다.

유비소프트의 딜레마

이번 반응은 유비소프트가 직면한 근본적인 문제를 여실히 드러낸다. 뛰어난 기술력과 비주얼로 아름다운 게임 세계를 구현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정작 게임플레이나 스토리텔링 등 핵심 콘텐츠에서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 역시 출시를 앞두고 다양한 논란에 휩싸여 있지만, 적어도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유비소프트다운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커뮤니티의 반응을 보면, 게이머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한 비주얼적 완성도가 아니라 그 이상의 가치임을 알 수 있다. 화려한 외관보다는 실속 있는 게임플레이를 원하는 게이머들의 마음을 읽어야 할 때인 듯하다.

원문 링크: https://reddit.com/r/AssassinsCreedShadows/comments/1on0fgx/people_can_say_whatever_they_want_about_many/